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어느덧 10년이 되어 올해는 면허를 갱신해야 한다는 알림 문자를 받았어요. 면허 갱신 방법은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 온라인으로만 신청 가능하다고 해서 저는 온라인으로 신청해 봤어요.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신청 약관동의 및 사진등록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신청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어요.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돼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들어가서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을 누르고 제가 해야 하는 2종면허 갱신을 눌렀어요. 누르면 바로 실명인증을 위한 개인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게 나와요.
정보를 입력하면 약관들이 나오고 동의를 누르라고 해요. 동의에 체크후 넘어가면 사진을 등록하라고 나와요. 10년전 면허증에 등록했던 사진도 보이는데 그사진으로 다시 하고 싶은데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사진이라는 명시가 있어서 예전 사진을 다시 사용할 순 없어요.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새 사진을 올리고 등록하면 다음으로 면허증 종류를 선택하게 되어 있어요.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면허증 종류
먼저 IC(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일반 운전면허증 중 어떤 것을 할지 선택해야 해요.
IC(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에 발급받아 휴대 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이에요. 그리고 실물 운전면허증의 면허 사진 아래 부분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으로 기존 운전면허증과 구분이 가능하다고 해요. 전 이번에 IC(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선택했어요.
다음으로 면허증의 언어를 구분해야 하는데 일반 국문과 영문(국문겸용) 면허증이 있어요.
영문(국문겸용)면허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 사용 편의를 위해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 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이라고 해요. 국문운전면허증과 영문운전면허증의 차이는 국문운전면허증은 기존에 사용하던 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사용하려면 국제운전면허증, 번역공증과 함께 있어야 해외에서 운전이 가능한데,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민 편의 제공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이나 번역공증이 없이 해외 37개국에서 운전이 가능하다고 해요. 또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인데 비해, 영문운전면허증은 유효기간이 10년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당연히 저의 선택은 영문(국문겸용) 운전면허증이죠.
운전면허 수령방법과 날짜 선택
운전면허 종류까지 다 선택하셨다면 다음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하셔야 해요. 수령방법으로는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을 선택할 수 있는데 IC(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할 때는 사진이 특징점이 조회되지 않을 때 시험장에서만 수령이 가능하고 사진을 꼭 가지고 가야 한다고 해요. 저는 혹시나 싶어서 시험장 방문을 선택했어요. 그러면 지역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오고 ‘서울’을 선택하니 4개의 운전면허 시험장이 나와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운전면허 시험장을 선택했어요. 마지막으로 수령 날짜를 선택해야 하는데 20일 넘게 있다 찾으러 가야 하네요. 어차피 가야 하는 거였으면 그냥 바로 방문해서 신청할까 싶었지만 이미 신청을 마무리해서 전 수령 가능한 날 이후에 가려구요.
운전면허 2종 갱신을 위한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아봤어요. 운전면허 갱신을 준비하신다면 우선 최근 증명사진을 미리 찍어 놓으셔야 해요. 그리고 운전면허를 어떠한 종류로 신청하실지도 생각해 보셔야 하고요. 70세 이상의 운전자라면 적성검사도 실시하셔야 되는 점 꼭 유의하세요. 전 70세 이하여서 적성검사는 하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다가오신 분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기간 안에 꼭 갱신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