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자동차 교통 법규들은 알고 있지만 새롭게 바뀌게 되는 교통 법규들은 미리 확인해 두지 않으면 나도 모르게 위반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2024년 새롭게 바뀌는 자동차 교통 법규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1. 양방향 단속 카메라
지난번에 과속 관련해서 알려드렸는데, 이제 과속을 잡기 위해 양방향 단속 카메라가 2024년도에는 본격적으로 설치를 늘려간다고 해요. 상당수의 운전자가 과속단속카메라 앞에서 속도를 줄이고 지나자마자 속도를 높이는 습관을 지니고 있는데 양방향 과속 카메라는 양방향에서 과속을 단속하기 때문에 아마 2024년 과속으로 인한 속도위반 과태료를 받는 운전자들이 많아질 것 같아요. 또 뒤 번호판만 있는 이륜차의 단속도 가능해져요. 저도 내비게이션에서 과속 카메라를 알려주면 앞에서 속도를 줄이고 지나면 높일 때가 많은 데 앞으로 더 조심해야겠어요.
2. 우회전 신호등 표지판
운전하면서 제가 가장 많이 헷갈리는 것 중의 하나가 우회전이에요. 우회전할 때는 일시 정지는 필수 이고 보행자를 확인해서 보행자가 없을 때 우회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단 정지해서 살펴보는데도 뒤에서 빵빵 거리면 제가 잘못했나 싶더라고요.
다행히도 2024년에는 우회전 신호등이 많이 생긴다고 해요. 신호등이 있다면 신호를 지켜서 운전한다면 보행자도 운전자도 더 안전해질 것 같네요. 뒤에서 저한테 가라고 빵빵 거리는 소리도 듣지 않게 될 것 같아요.
3. 여성 전용 주차구역 폐지
마트나 백화점 주차장에는 분홍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여성 전용 주차 칸들이 있었어요. 본래 설치 목적은 여성의 경우 아이와 같이 동행하는 일이 많고 범죄 노출의 확률도 높아서 설치하였던 것인데, 2024년부터 여성 전용 주차구역은 점점 없어지고 대신 가족 배려 주차구역으로 변경한다고 해요. 가족 배려 주차장은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영유아 동반, 고령인 어르신이 차량에 탑승해 있으면 주차 우선권을 주는 자리에요.
4. 전조등 OFF 기능 제거
2024년 하반기부터 생산되는 차량은 전조등이나 미등의 OFF 버튼을 없애고, 오토매틱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규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래요. 낮에도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면 사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은 검증이 되었대요. 밤에 전조등을 켜지 않는 차들이 있어 사고의 위험이 높아져요. 그래서 이러한 법 개정을 통해서 자동차 생산 단계부터 전조등 OFF 기능을 제거 한다고 해요. 안전을 위해서 미리부터 그렇게 설계된다면 좋겠네요. 저도 급 새차로 바꾸고 싶네요.
5. 음주 운전 방지 시스템
어떠한 상황에서도 음주운전은 절대 안 돼요! 그럼에도 음주운전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2024년부터는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 운전자들이 면허를 발급받을 때 음주운전 방지 시스템을 설치해야 해요. 2024년 10월 25일 시행 예정이라고 해요. 이 시스템이 설치된 차량 운전자들은 운전을 위해 시동을 걸기 전 차량에 있는 음주운전 방지 장치에 입바람을 불어 음주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는 방식이래요.
6. 교통 감응 신호 전국 확대
교통 감응 신호등은 좌회전 차량이 감지되면 좌회전 신호를 주고, 그 외는 직진신호를 줘서 불필요한 기다림을 해소한 시스템이라 호응이 좋다고 해요. 은근히 신호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게 느껴져서 교통 감응 신호등이 운전자들에게 반응이 좋아요. 2024년에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어서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운전자들이 기뻐하겠네요.
오늘은 2024년에 바뀌는 교통법규 6가지를 알아보았어요. 이 외에도 바뀌는 내용들이 더 있는데 이것들도 더 공부해서 같이 공유해 드릴게요. 운전한 지 몇 년이 안되었지만 아직도 초보의 마음으로 운전하는 저는 오늘 바뀐 내용 중 제가 모르고 있던 내용도 있어서 역시 아직도 초보가 맞구나 싶었어요. 다들 언제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안전 운전하세요.